전국금속노동조합이 57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민주노조 사수와 조직확대를 위한 12기 2년 차 사업계획, 투쟁계획, 예산 등을 확정하고, 2023년 투쟁 선봉에 나서자고 결의했다.

노조는 정기대의원대회 12기 2년차 사업기조로 ▲민주노조 사수, 반 윤석열 투쟁 전개 ▲조직확대와 조직강화 ▲조직혁신과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내세웠다. 윤석열 정권의 공안탄압과 노동개악에 저지선을 치고, 노조법 개정과 민중생존권 쟁취에 나서야 한다는 정세 인식을 반영했다.

노조는 ‘이대로는 살 수 없다, 세상을 뒤집자’라는 중심 구호를 전면에 걸고 △윤석열 정권의 노동탄압·노동개악 저지 총파업 전개 △노조법 개정 등 대중투쟁 전면 확산, 노동기본권 쟁취 △최저임금, 실질임금 인상, 민중생존권 쟁취 △위장청산·위장폐업을 포함한 구조조정 저지, 총고용 보장 쟁취, 총선의제화 투쟁 본격화 등을 투쟁목표로 정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조 사수와 반 윤석열 투쟁 전개를 위해 1월 투쟁 태세 구축, 2월 투쟁선포식, 4월 19일 1만 간부 총력투쟁, 5월 총파업·총력투쟁, 7월 민주노총 총파업으로 나간다는 투쟁계획을 제출하고, 이를 대의원대회를 통해 확정했다.

사업계획과 투쟁계획이 대의원대회를 통과함에 따라, 노조는 올해 투쟁 조직을 위해 중앙집행위원회를 총파업투쟁본부로 전환하고, 현장순회 조직과 탄압사업장 신속 대응에 나선다. 업종별 공동투쟁과 간접고용 비정규직 공동투쟁 조직에도 힘쓴다. 조기 투쟁 태세 구축을 위해 교육, 선전을 강화하고, 힘 있는 투쟁을 위한 상시 실천단을 가동한다.

노조는 지난 미조직전략사업 평가를 바탕으로 3기 미조직전략사업 방향을 마련하고, 전 조직을 가동한 조직확대에 나선다. 미조직사업 필요성을 전 조직에 알리기 위한 노조 조직화 상황 인식 교육을 배치하고, 민주노총과 함께 공단 조직화 사업을 추진한다. 모든 노동자 노조할 권리 확보와 법·제도 개선에 집중한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이 2월 27일 57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안건을 상정하고 있다. 변백선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이 2월 27일 57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안건을 상정하고 있다. 변백선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이 2월 27일 57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안건을 상정하고 있다. 변백선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이 2월 27일 57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안건을 상정하고 있다. 변백선
금속노조 한 대의원이 2월 27일 57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안건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변백선
금속노조 한 대의원이 2월 27일 57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안건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변백선

노조는 조직강화를 위해 운영인력 확보 등 교육연수원 안착에 노력하고, 교육체계 정비로 교육역량 강화 나선다. 청년세대 교육 등 교육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투쟁사업장·복수노조 대응 매뉴얼을 대폭 보강한다. 지회 단위 노동안전보건활동 체계를 구축하고 역량을 강화한다. 산업전환과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연구사업을 추진한다.

노조는 조직혁신을 위해 금속노조의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규모에 걸맞는 조직운영체계 마련에 노력한다. 현장토론으로 의견을 수립하는 등 조합원 참여를 통한 산별교섭체계 개선안 마련을 추구한다. 제도개선, 재정혁신은 현장과 소통해 단계별로 진행한다. 조직문화혁신을 목적으로 조직 내 소통체계를 마련하고 토론문화 활성에 나선다.

노조는 2024년 총선을 대비해 정치교육과 현장 정치사업 등을 마련하고,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노력한다. 4월 민주노총이 정치방침과 총선방침을 수립하면, 이를 바탕으로 조합원 홍보자료를 제작 배포한다. 금속노조 총선 후보를 발굴하고 총선투쟁 의제를 마련한다. 노조는 진보정당, 시민사회단체와 정치제도 개혁을 위한 이슈 캠페인과 투쟁을 함께한다.

노조는 금속산업 최저임금 모든 사업장 최저임금으로 적용, ‘회사는 일체의 근로시간 및 임금, 임금체계와 관련한 사항을 (노사협의회) 근로자대표나 특정 직군·직종·부서의 부분근로자대표가 아닌 조합과 합의해 실시한다’라는 조항 신설 등 통일요구와 금속산업 최저임금  통상시급 11,000원, 중대재해 발생 시 조치 등 중앙교섭 요구안을 결정하고 산별교섭 방침을 확정했다.

노조는 윤석열 정권의 ▲공안탄압, 노동탄압, 노동개악 저지를 위한 총파업·총력투쟁을 결의문을 채택하고, 추가로 특별결의문을 통해 ▲모든 압수수색 전면 거부 ▲침탈 시 업무 중단, 침탈 지역으로 집결한다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