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정리해고, 경찰 강경 진압 피해 노동자 가족들이 경찰에 사과를 요구하고, 정부에 명예회복과 치유 등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원회 권고안 즉시 이행을 촉구했다.

쌍용자동차 희생자 추모와 해고자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쌍용차 범대위)는 8월 30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앞에서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 쌍용차 진압 보고서 발표에 따른 쌍용차 가족 경찰청장 면담 기자회견’을 열었다.

▲ 쌍용자동차 희생자 추모와 해고자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와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경찰 강경 진압 피해 노동자 가족들이 8월 30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앞에서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 쌍용차 진압 보고서 발표에 따른 쌍용차 가족 경찰청장 면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임연철

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조합원 가족들은 기자회견에서 2009년 쌍용차 파업진압 당시 경찰과 쌍용차가 노동자와 가족에게 가한 폭력과 비인간적 대우를 증언했다.

이정아 당시 가족대책위원회 대표는 “진압 광경을 직접 목격하고 국가폭력을 느낀 사람은 조사위 보고서가 놀랍지 않다”라고 전했다. 이 전 대표는 “경찰 헬기가 저공비행으로 모래폭풍을 일으켜 공장 밖 가족들을 공격하고, 사측 관리자가 아이와 가족들에게 물병, 돌을 던지며 폭행해도 수수방관한 게 경찰이었다”라고 폭로했다.

권지영 심리치유센터 와락 대표는 “쌍용차 파업 당시 조현오와 보수언론은 파업노동자를 이기주의자로 몰고, 국가는 어려움에 부닥친 국민에게 어떤 도움도 주지 않았다”라고 비판했다. 권지영 대표는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려면 가해자를 합당하게 처벌하고 피해자를 구제해야 한다. 전기총과 최루액, 곤봉을 휘두른 경찰은 폭력에 관한 견해를 밝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 이정아 당시 가족대책위원회 대표가 8월 30일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 쌍용차 진압 보고서 발표에 따른 쌍용차 가족 경찰청장 면담 기자회견’에서 “경찰 헬기가 저공비행으로 모래폭풍을 일으켜 공장 밖 가족들을 공격하고, 사측 관리자가 아이와 가족들에게 물병, 돌을 던지며 폭행해도 수수방관한 게 경찰이었다”라고 폭로하고 있다. 임연철

이상윤 인도주의의사협의회 공동대표는 “전장에서 적이 다치면 의료조치를 하는데, 경찰은 2009년 파업 당시 의료지원단의 접근을 막고 항의하는 의사들을 유치장에 가뒀다”라고 지적했다. 이상윤 대표는 “경찰은 발암유발물질로 지정돼 어느 나라에서도 쓰지 않는 최루액을 노동자들에게 쏟아붓고, 폭력을 저질렀다. 국가가 피해자에게 보상·치유하고 조현오 등 책임자를 형사처벌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 참가한 노조 쌍용자동차지부와 가족들은 경찰이 쌍용차 노동자들에게 헬기에서 뿌린 20만 리터의 최루액을 상징하는 노란 용액 봉투를 인근 도로에 던지는 상징의식을 벌였다.

▲ 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8월 30일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 쌍용차 진압 보고서 발표에 따른 쌍용차 가족 경찰청장 면담 기자회견’에서 경찰이 쌍용차 노동자들에게 헬기에서 뿌린 20만 리터의 최루액을 상징하는 노란 용액 봉투를 인근 도로에 던지는 상징의식을 벌이고 있다. 임연철

쌍용차 해고 노동자와 가족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경찰청장에게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 권고안 즉각 이행과 책임자 처벌, 명예회복을 요구하기 위한 면담을 요청했다. 김득중 쌍용차지부장과 가족 일곱 명이 임호선 경찰청 차장 등 경찰 관계자와 면담했다.

임호선 경찰청 차장은 면담에서 “경찰청의 후속 조치를 검토 논의하고 있다. 다음 주에 발표를 예정하고 있다”라며 “경찰청장이 언론을 통해 사과하고, 사과를 위한 평택 방문도 논의하겠다”라고 밝혔다.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는 8월 28일 쌍용차 파업진압을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승인했고, 경찰이 강경 대응 계획을 세워 사측과 공동작전을 벌였다고 밝혔다. 진상조사위는 경찰청의 사과, 손배가압류 취하, 재발방지책 마련을 권고하고, 대한민국 정부가 쌍용차 노동자와 피해자들에게 사과, 명예회복, 치유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