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 윤종오 20대 총선 울산 북구 국회의원 당선인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상식과 민주주의를 벗어난 명백한 정치탄압으로 규정했다. 노조는 공안수사 중단 촉구 선전전과 조합원 서명 등  행동에 나선다.

노조는 윤종오 당선자에 대한 공안탄압 중단을 촉구하며 ‘금속노조 조합원 윤종오 국회의원 당선자에 대한 부당한 정치탄압 중단 요구서’에 조합원 서명을 받아 사법당국에 제출할 예정이다. 노조는 사법당국에 윤종오 국회의원 당선자에 대한 정치탄압과 표적 기획수사를 중단하지 않으면 금속노조 조합원과 울산시민, 울산노동자들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종오 당선인은 20대 국회의원을 뽑는 4.13 총선에서 노동개악 저지를 내걸고 울산 북구에 출마해 당선됐다. 윤 당선인은 선거운동 기간부터 검찰의 이해할 수 없는 수사를 받았다. 윤종오 당선인은 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조합원이다.

▲ 민주노총과 2016년 총선공동투쟁본부가 4월28일 윤종오 당선자 정치탄압, 억지 표적수사 규탄 기자회견에서 검찰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노동과 세계> 제공

검찰은 윤종오 당선인에게 유사 선거사무소 운영 혐의를 적용하고 세 차례에 걸쳐 압수수색을 벌였다. 현행 공직선거법 89조 유사기관 설치금지 조항에 따르면 등록 선거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선거업무를 처리할 수 없다.

검찰은 4월7일 유사선거사무소 운영 혐의로 울산 북구 주민단체 ‘동행’, ‘매곡신청여성회’ 사무실에 대한 1차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피켓 등 물품을 압수했다. 윤종오 당선인 쪽은 “검찰이 지목한 마을공동체 ‘동행’은 1년 넘게 텃밭사업과 마을카페 역할을 한 개방 공간”이라고 밝혔다.

윤종오 당선인 쪽은 “선거운동을 목적으로 추가 설비를 설치하거나 조직적으로 운영한 사무실이 아니고 윤 당선인이 새누리당 후보를 크게 앞서는 상황에서 유사선거사무소를 운영할 이유가 없다”고 해명했다. 윤 당선인 쪽은 검찰의 억지 수사라고 비판했다.

검찰은 이어 4월14일 윤종오 당선인 선거사무소를 압수수색해 컴퓨터와 비상연락망, 선거운동자료, 후원회 자료 등을 압수했다. 검찰은 또 3차 압수수색에서 윤종오 당선인과 류경민 선거사무장, 자원봉사자 문군호, 박옥분 씨 등 네 명의 가택을 수색하고 휴대전화를 압수하는 등 무차별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 윤종오 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조합원이자 20대 총선 울산 북구 당선자가 4월28일 기자회견에서 검찰 수사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있다. <노동과 세계> 제공

윤종오 당선인 쪽은 “검찰이 첫 압수수색을 강행한 4월7일은 윤 당선인이 14% 이상 압도적인 차이로 당선가능성이 높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날이다”라고 지적했다. 윤 당선인 쪽은 “결과가 알려진지 불과 세 시간만에 압수수색이 강행됐고, 저녁 뉴스에 여론조사 결과와 압수수색 장면이 나란히 보도됐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 쪽은 이번 수사가 윤종오 당선자의 낙마를 노린 표적 수사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과 총선공투본은 4월28일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종오 당선인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노동개악 저지’를 바라는 총선 민의에 대한 무시이고 노동정치, 진보정치에 대한 탄압이라고 지적하며 수사 중단을 촉구했다.

윤종오 당선자는 4월28일 기자회견에서 “선거법을 위반하지 않는 선거운동이 이번 선거 승리의 핵심이라고 생각했다. 이기고 있는 선거에서 선거법을 위반하면 어떤 효과가 올 지 뻔히 알고 있다”고 밝혔다.

윤종오 당선자는 “선거대책본부 등도 무리한 일을 하지 않았다. 저는 한 치도 선거법은 위반할 이유가 없고 하늘에 맹세코 선거법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윤종오 당선인은 “검찰은 두 차례 압수수색에서 증거가 나오지 않으니 핸드폰 등 사소한 물건 하나하나 모두 압수수색했다”며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선거법 위반 내용이 나오지 않았다면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울산 노동계와 시민사회는 ‘노동자 국회의원 윤종오 정치탄압 저지 울산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윤종오 당선인을 지키기 위한 행동에 나선다. 대책위원회는 윤종오 당선인에 대한 검찰의 무리한 수사가 총선패배를 덮으려는 명백한 정치탄압이라고 규정했다. 대책위는 울산 곳곳에서 일인시위와 캠페인을 벌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