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하청업체가 노동자의 임금 일부를 갈취하는 등 상식을 벗어난 노동자 착취를 하고 있다. 노조는 7월24일 장하나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제철 하청업체의 불법 노동탄압과 부당노동행위를 고발하며 이에 대한 현대제철과 고용노동부의 철저한 감독을 촉구했다.

노조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에 따르면 현대제철 당진공장 후판 가공 사내하청업체인 GTS(주)는 2011년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노동자들의 임금 중 일부를 현금으로 돌려받았다. 업체는 한 조합원에게 지난해 11월 임금으로 2,087,200원을 지급했다. 이 중 35만원을 현금으로 인출해 업체 대표에게 반납하도록 했다. 그 달 치 이 조합원의 임금명세표에 1,742,160원 지급한 것으로 돼 있다. 임금명세표 내역은 2013년 9월1일 이 조합원이 업체와 작성한 근로계약서와 기본급 30여 만원이 차이난다.

▲ 7월24일 기자회견에서 조민구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장이 현대제철 당진공장 하청업체가 자행하고 있는 불법 탄압 사례를 설명하며 원청의 관리감독을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강정주

지회는 해당 업체가 4년 여 동안 업체 소속 노동자들에게 적게 월 30만원부터 많게 월 90여 만원을 현금으로 되돌려 받았다고 지적했다. 매 달 노동자에게 ‘10월 금액 88만원, 11월 34만원입니다, 12월 53입니다’ 등의 문자를 보내 반납할 금액을 통보했다.

돈은 사장이 직접 현장을 돌며 현금으로 걷었다. 회사는 각종 행사비와 운영자금이 부족하다며 이같은 행태를 벌였다. 회사는 이 곳 노동자들이 노조에 가입한 올해 2월까지 지속해서 임금을 반납하도록 했다. 조민구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장은 “현장 노동자들은 이 돈을 어떤 용도로 쓰는지도 몰랐다. 하청업체가 노동자의 임금을 이중으로 착취하는 법과 상식을 넘어선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해당 업체는 현대제철과 계약한 인원 일부를 현대제철이 아닌 외부 공장에서 일하도록 했다. 조 지회장은 “노동자를 당진공장과 자신들이 운영하는 별도 공장에 겸직시키며 이득을 취했다. 현대제철과 계약한 일은 다 해야하니 부족한 인원으로 노동자들만 고통받아왔다”고 강조했다.

 

▲ 7월24일 기자회견에서 서쌍용 노조 부위원장이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노조탄압을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강정주

지회는 업체가 불법 착취를 일삼으며 노동자들이 문제를 제기하면 업체 폐업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 지회장은 “GTS는 이 곳 노동자들이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노조에 가입하자 7월31일자로 업체를 폐업한다고 공고했다”며 “이 업체는 이전에도 노조 가입을 막고 노조탈퇴를 종용하는 부당노동행위를 했다. 업체 폐업을 앞두고 이번 달 중순 인사발령을 했다. 노조탈퇴자를 소장, 계장으로 승진시키고 근무조를 조합원, 비조합원조로 분리했다”며 “업체 폐업을 이용해 노조 탄압을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지회는 “GTS 뿐 아니라 수많은 하청업체가 불법과 탈법을 일삼고 있다. 유령사원이 존재하거나 법정최저임금도 안되는 시금 4,580원을 지급하는 업체도 있다”며 “업체변경과 재계약 시점에 ‘노동조합 주동자를 계약해지 하겠다, 공정을 아예 뺄 수도 있다’는 등의 협박도 비일비재하다”고 증언했다.

조민구 지회장은 “현대제철과 현대차그룹은 하청업체의 불법을 감시하지 않았다. 고용노동부도 지난해 두 차례 특별근로감독을 했지만 현장 부당노동행위는 사라지지 않았다”며 “원청과 노동부가 책임을 다하지 않아 하청노동자들의 희생만 지속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회는 현대제철과 고용노동부와 하청업체의 불법을 철저히 관리감독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