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을 비롯한 ‘한미FTA전면폐기국회의원비상시국회의’와 ‘한미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가 한미 FTA비준 저지를 위해 미국을 방문한다.

이들은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미 이유에 대해 “미 하원의 한미 FTA비준 표결을 앞두고, 협상결과에 대한 한국 내 비판여론을 정확히 알리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방문단은 양국 국회, 시민사회, 노동계의 연대협력으로 오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한미 FTA폐기를 위한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이들은 기자회견 자리에서 미 의회, 시민사회, 노동계와의 정책대화에 나서게 된 이유로 한미 FTA가 국민 대다수의 삶의 질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공공정책을 제약함으로써 양국의 제조업기반을 악화시킨다는 것이다. 또한 △양국 통상관계에 심각한 불균형 초래 △해외생산 촉진으로 고용불안 야기 △장기적인 한미관계 발전에 역효과 역시 FTA 체결로 인한 부작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민주노총은 보도자료를 통해 “한미 FTA는 이행의무부과금지 조항 등을 포함하고 있어, 저임금 노동 국가로의 글로벌 아웃소싱 경향을 강화시켜 일자리 불안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라며 “민주노총 대표단은 한미 FTA가 한미 양국의 제조업 기반을 무너뜨리고 고용불안을 심화시킬 것이라는 점을 집중적으로 알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미단에는 민주당 천정배 최고위원, 이종걸 의원,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 남희섭 한미FTA범국본 정책위원장(변리사), 이해영 정책위원(한신대 교수), 박원석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 정희성 민주노총 부위원장, 구자오 금속노조 수석부위원장, 김상제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부지부장, 이주호 보건의료노조 전략기획단장, 이광석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들 방미단은 방미기간 중 미 의회 통상작업반(House Trade Working Group) 과의 간담회, 미국 의회 의원들을 상대로 한 브리핑, 현지 특파원 간담회 등을 개최한다. 또한 한-미 의원, 시민사회, 노동계 공동기자회견과 미 의회 세입세출위원회, 외교위원회 의원들과의 연쇄 면담도 추진 중이다. 이밖에도 이번 일정을 공동 주관하는 미국 시민단체인 퍼블릭 시티즌(Public Citizen)과 미국노총(AFL-CIO) 등 노동계, 시민사회단체들과의 간담회도 예정 돼 있다.

기사제휴/ 참세상(http://www.newscham.net). 윤지연 기자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