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가 2023년 중앙교섭 등 임단협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6월 30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쟁의행위찬반투표는 7월 4일부터 6일까지다.

같은 날 금속노조가 주도하는 조선업종노조연대 소속 여덟 개 사업장도 조선소 노동자 임금인상과 노동조건 개선을 걸고, 공동으로 쟁의조정을 신청한다고 발표했다.

금속노조는 6월 30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중앙교섭사업장 67개 17,958명에 대한 조정신청을 제출했다. 노조는 지부 집단교섭, 조기조정 신청 단위 등을 포함하면 전체 267개 단위 66,854명이 조정신청을 마쳤다고 밝혔다.

노조는 7월 4일부터 7월 6일까지 중앙교섭·지부집단교섭·사업장보충교섭·대각선교섭에 대한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시행한다. 노조는 투표 결과와 조정 결과에 따라 파업 등 쟁의행위에 돌입한다.

김범진 금속노조 정책실장이 6월 30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 정책실 제공

노조는 지난 6월 20일 9차 중앙교섭에서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같은 날 투쟁본부 13차 대표자회의·51차 중앙집행위원회에서 ‘7월 12일 모든 조합원 주야 2시간 이상 파업. 지역별 총파업대회 조합원 참가’ 등 7.12 총파업 방침을 결정했다.

한편, 조선업종노조연대 소속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 HSG성동조선지회, 케이조선지회, 광주전남지부 현대삼호중공업지회, 부산양산지부 HJ중공업지회 ▲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 ▲현대미포조선노동조합 등 8개 사업장은 6월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 쟁의조정신청 돌입을 선언했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조선소 노동자 임금 원상회복과 처우를 개선하라. 조선소 사측은 호황기를 맞이했음에도 여전히 현장 상황을 개선하지 않고 있다”라며 “정부와 조선소 경영진의 책임 있는 대책을 요구한다”라고 공동투쟁 취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