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회사를 회사라 부르지 못하고 사장을 사장이라고 부르지 못하는 세상. 2010년 ‘호회호사’를 하지 못하는 현대판 홍길동을 만든 파견제 폐지를 위해 민주노총, 금속노조, 진보정당, 사회단체가 공동 투쟁에 나섰다. 공동 투쟁의 중심지는 바로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앞이다. 이들은 30일부터 현대기아차 본사 앞에서 ‘간접고용 철폐, 파견제 폐지, 불법파견 정규직화를 위한 무기한 철야 공동농성’을 진행한다.

양재동 본사 앞에서는 동희오토사내하청지회가 90여 일째 현대기아차에 원청사용자성 인정과 직접교섭을 요구하며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7월 22일 대법원 판결 이후 현대자동차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정규직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현대차는 이에 대한 아무런 해결책도 내지 않고 있다. 오히려 판결 이후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해고가 진행된 상황이다.

▲ 노조, 진보정당, 사회단체가 30일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앞에서 '간접고용 철폐, 파견제 폐지, 불법파견 정규직화 쟁취를 위한 공동농성돌입'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동희오토사내하청지회

공동농성단은 30일 오전 11시 현대차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체 노동자의 60%에 육박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실상을 전사회적으로 알리고 파견제 폐지, 간접고용 철폐, 비정규직 철폐 투쟁을 진행할 것”이라고 공동투쟁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어 공동농성단은 “동희오토 노동자들에 대한 원청사용자성을 부정하고 불법파견 노동자를 착취, 탄압하며 대법원 판결 조차 이행하지 않는 악질적인 자본인 현대차가 간접고용 철폐 투쟁의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고 밝혀 현대차를 직접 압박하는 투쟁을 벌일 것을 강조했다.

공동농성단은 현대차 비정규직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파견제 자체를 폐지하기 위한 투쟁도 벌인다. 이미 지난 6월 노동부는 단순제조 업무 종사원, 전기전자 부품 조립 등 최대 17개 업종에 대한 파견 확대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기획재정부 장관은 ‘하반기 경제운용 계획’을 발표하며 다시 한 번 “시장수요를 고려해 32개로 제한된 파견업종을 확대하겠다”며 파견제 확대 계획을 노골적으로 밝혔다. 공동농성단은 “파견업종 확대는 저임금과 고용불안을 확대하는 노동유연화를 완성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파견제 확대 시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이백윤 동희오토사내하청지회장이 공동농성 돌입 기자회견에서 현대기아차 그룹의 불법파견 착취에 대한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동희오토사내하청지회.

기자회견에 참석한 민주노총 서울본부 이재웅 본부장은 “이번 농성투쟁은 현대차 비정규직과 동희오토 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을 촉구하고 더 나아가 이 땅 모든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시키는 투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공동농성에는 금속노조, 민주노총 서울본부,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사회단체, 학생 등이 결합한다. 공동농성단은 30일을 시작으로 양재동 본사 앞 철야 농성을 진행하면서 매일 출퇴근 선전전과 1인 시위, 농성단 약식 집회를 진행한다. 매 주 수요일 저녁에는 집중 결의대회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