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측의 일방적인 단협해지로 철도노조 전면파업이 3일째를 치닫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정부 선진화정책 저지’를 내걸고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어깨를 걸고 나섰다.

공공운수연맹(민주노총)과 공공연맹(한국노총)은 28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앞 대운동장에서 3만여명의 소속조합원들이 참가한 가운데 공동결의대회를 열고 ‘이명박 정부의 기만적인 선진화 분쇄’를 위해 양대노총 총파업 투쟁계획에 따라 공동 복무할 것을 결의했다.

이달 초 공동투쟁을 선언했던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공동집회를 갖기는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첫 공동 집회인 만큼 사회자부터 발언자까지 모두 양대노총이 1:1로 배치돼 눈길을 끌었다.

▲ 28일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자들 3만여명이 공동집회를 갖고 있다. 뒷쪽 과천청사가 보인다.사진=노동과세계
대회사에서 김도환 공공운수연맹 위원장은 “정부가 이번에도 노정교섭에 나오지 않으면 12월에 양대노총 공동파업으로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고, 배정근 공공연맹 위원장은 “임태희 장관이 어제 전임자임금 지급 금지를 공공부문부터 시작하겠다고 했는데, 우리가 실험대상이냐”며 정부를 성토했다.

단위사업장 대표자들의 투쟁결의도 이어졌다. 김기태 철도노조 위원장은 “정부가 일자리가 없어서 난리인데 ‘웬 파업’이냐고 하는데, 공공부문 일자리를 없앤 게 정작 누구냐”면서 정부를 맹비난했고, 이인상 산업인력공단노조 위원장은 “지금 공공기관장들이 MB정부에 ‘딸랑딸랑’ 하고 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함께 나서자”고 호소했다.

야4당들도 거들고 나섰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김진표 최고위원과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은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해 공공부문 노동자들과의 연대 의지를 표명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이명박 정부는 교통과 철도 농업, 교육, 의료뿐 아니라 노사관계에도 선진화라는 이름을 붙여 노조를 탄압하고 재벌들 곳간만 채워주고 있다”며 “공공의 적인 이명박 정부를 심판이 아니라 퇴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표 민주당 최고위원도 “이명박 정부의 공공서비스 파괴 정책과 노동조합 무력화 정책에 대한 여러분의 정당한 항의에 동참하기 위해 왔다”며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함께 투쟁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대회가 열린 과천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는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공공기관 선진화 워크숍’이 (1박2일)개최됐고 국무위원과 공공기관장 130여 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 노동과세계 기사제휴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