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경남지부 한국산연지회가 일본 본사인 산켄전기의 위장폐업 등을 방관하는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노조 한국산연지회는 3월 12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정부에 부도덕 기업 산켄전기를 제재하고, 산켄전기와 교섭을 주선하라고 요구했다.

한국산연은 일본 산켄전기가 100% 출자해 마산수출자유지역에 설립했다. 산켄전기는 지난 47년 동안 한국 정부로부터 세금 혜택과 싼 임대료 등 특혜로 성장했다.

▲ 금속노조 경남지부 한국산연지회가 3월 12일 서울 종로구 일본 대사관 앞에서 산켄전기 자본 횡포를 방관하는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지회 제공

지회는 이렇게 성장한 산켄전기가 한국 노동자 해고와 위장폐업으로 보복했다고 규탄했다. 산켄전기는 2017년 정리해고 철회 합의 이후 3년 동안 의도적으로 50억 원의 적자를 만든 뒤, 이를 핑계로 지난 1월 한국산연 공장을 폐업했다.

산켄전기는 한국산연 마산 생산라인 폐업 뒤 160억 원을 투자해 LG 재벌가의 회사를 인수하고, LG와 합작회사를 만들었다. 지회는 산켄이 한국산연을 유지할 여력이 있는데, 금속노조가 없는 공장을 만들어 생산하려 폐업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0월 폐업 중단을 촉구하는 한국 노동자들의 요구서한 수령을 거부하고, 한국 경찰에 신고해 빈축을 샀다. 이후 일본 정부는 위장폐업 철회 요구에 “할 말 없음”이라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태도와 달리 일본 노동, 시민사회단체들은 부도덕 기업 산켄전기 규탄투쟁을 벌이고 있다. 산켄전기 본사가 있는 일본 사이타마현의 노동, 시민사회단체들은 한국산연 지원 모임을 만들어 본사 규탄 투쟁을 벌이고 있다. 전국 단위 단체들은 일본 여덟 개 지역 영업소에서 정기 집회와 규탄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