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가 포스코와 문재인 정부를 상대로 직업성암 전수조사와 안전보건진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직업성·환경성 암 환자 찾기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와 <직업성·환경성 암 환자 찾기 119>는 12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포스코 직업성암 전수조사와 안전진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포스코가 직업성암 발생률이 매우 높은 제철소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 동안 직업성암 관련 산재 신청이 네 건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2017년 국립환경과학원이 실시한 ‘국가산단 지역 주민 환경오염 노출과 건강 영향 감시사업 종합평가’에 따르면 포항산단 주민들의 전국 대비 암 사망률이 1.3배에 이르고, 주민 생체 모니터링 결과 대기오염 노출도 전국 평균의 1.72배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와 <직업성·환경성 암 환자 찾기 119>가 12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포스코 직업성암 전수조사와 안전진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변백선

노조는 포스코 노동자와 산단 주변 주민에 대한 직업성·환경성암 전수조사와 환경개선 대책이 시급하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조는 특별근로감독과 안전보건진단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11월 24일 광양제철소에서 폭발사고로 세 명이 죽고 12월 9일에 포항제철소에서 노동자 한 명이 떨어져 죽었다.

사람 죽는데 한가한 정부 

노동부는 당연히 시행해야 할 특별근로감독 대신 정기근로감독을 벌인다고 밝혔다. 포스코 현장에서 2016년부터 올해까지 24건의 중대 재해로 19명이 사망했지만, 매번 형식적인 조사와 대책 발표로 산재 사고는 증가했다.

이윤근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소장은 기자회견에서 전문가가 참여하는 특별 안전보건진단을 시행하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 송관용 포스코 퇴직노동자가 12월 23일 ‘포스코 직업성암 전수조사와 안전진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포스코의 위험한 안전 보건 상황을 증언하고 있다. 변백선
▲ 이윤근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소장이 12월 23일 ‘포스코 직업성암 전수조사와 안전진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석탄과 철광석, 비소, 니켈, 석면, 벤젤 등 발암물질을 다루는 포스코는 암 환자가 발생할 수 있는 완벽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포스코는 모든 발암물질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전문가 조사를 허용하라”라고 강조하고 있다. 변백선

이윤근 소장은 “인구가 비슷한 이탈리아는 직업성암 사망자가 1만여 명이고 영국은 1만 3천 명이다. 한국은 2019년 기준 사망자가 125명이고, 신규 직업성 암 환자는 250명에 불과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윤근 소장은 “전문가들은 앞으로 직업성암 환자 규모는 2,500~3,000명으로 수준으로 급격하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윤근 소장은 “석탄과 철광석, 비소, 니켈, 석면, 벤젤 등 발암물질을 다루는 포스코는 암 환자가 발생할 수 있는 완벽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포스코는 모든 발암물질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전문가 조사를 허용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수정 노조 부위원장은 “포스코는 산업재해와 발암물질로 노동자를 병들어 죽게 만들고 있다. 노동부는 마땅히 유해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발암물질에 노동자들이 노출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라며 정부에게 책임을 물었다.

2015년부터 2018년까지 통계상 한국 직업성 암 환자는 전체 암 환자의 0.2%에 불과하다. 노동안전보건 전문가은 선진국 일반 암 중 직업성암 비율 4%를 적용하면 한국은 통계의 60배에 달하는 매년 9,600명이 직업성암 판정을 받아야 한다고 추정한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