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로 가는 마포대교 위에 노동자 권리를 선포하는 현수막 300장이 장엄하게 펼쳐졌다. 금속노조는 때아닌 4월 하순의 강풍을 뚫고, 모든 해고 금지와 죽지 않고 일할 권리를 요구하며 2020년 투쟁의 시작을 알렸다.

금속노조는 4월 22일 서울 마포대교 위에서 ‘코로나 위기 백신은 죽지 않고 일할 권리, 노조할 권리 마포대교 현수막 투쟁’을 벌였다. 노조는 이날 2020년 금속노조 투쟁을 선포하는 동시에 노동자 건강권 쟁취의 달을 맞아 4.22 민주노총 공동행동에 참여했다.

 

노조는 코로나 19 확산이 다소 주춤하고 있지만, 안심하기에 이른 상황을 고려해 ‘현수막 투쟁’과 ‘실황 생중계’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이날 집회를 기획했다. 권수정 노조 부위원장이 리포터로 나서 조합원 인터뷰 방식으로 집회를 진행하며, 노조 홈페이지, 인터넷신문,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했다.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노조 조합원들은 마포대교 양방향 인도 위에서 ‘구조조정 분쇄’와 ‘노조할 권리 쟁취’, ‘위험의 외주화 금지’와 ‘중대 재해기업 처벌법 제정’ 등을 적은 현수막을 펼쳐 들었다. 조합원들은 15시부터 15분 간격으로 부부젤라와 호루라기를 불며 시민들에게 고용과 생명안전 권리의 준엄함을 알렸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