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과 <조선·동아 거짓과 배신의 100년 청산 시민행동(아래 시민행동)>이 동아일보 창간 100주년을 맞아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아래 동아투위) 사건 관련 양승태 대법원의 사법농단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과 시민행동은 4월 8일 서울 종로구 동아일보사 앞에서 ‘동아일보 거짓과 배신의 100년 청산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행동은 박정희 유신독재에 희생당한 동아투위가 양승태 대법원에 의해 다시 한번 희생양이 됐다고 비판했다.

▲ 민주노총과 <조선·동아 거짓과 배신의 100년 청산 시민행동>이 4월 8일 서울 종로구 동아일보사 앞에서 ‘동아일보 거짓과 배신의 100년 청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들은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사건 관련 양승태 대법원의 사법농단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박재영

노동계를 대표한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동아일보와 채널A, 조선일보는 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내몰아 돈을 벌려는 재벌들을 위해 민주노총에 대해 왜곡 보도를 일삼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김경자 수석부위원장은 “민주노총은 적폐 언론들의 왜곡·편파 보도에 맞서 더욱 적극적인 투쟁을 벌이겠다”라고 결의를 높였다.

지난 2008년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는 동아일보에 ‘박정희 정권의 탄압으로 언론인들이 대량 해직된 것이 사실이며, 국가와 동아일보는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보상하라’라는 결정을 내렸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진상 보고서를 통해 1975년 동아일보의 언론인 대량 해고 사건을 ‘언론인 대량 해임은 유신정권의 언론탄압정책에 따라 자행한, 현저히 부당한 공권력에 의한 중대한 인권침해 행위’라고 결론을 냈다.

동아일보는 진실화해위 판결에 불복하며 ‘당시 대량 해직은 박정희 정권의 탄압이 아니라 경영 악화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취소소송을 제기했지만 1심과 2심 모두 패소했다.

▲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이 4월 8일 서울 종로구 동아일보사 앞에서 연 ‘동아일보 거짓과 배신의 100년 청산 기자회견’에서 “동아일보와 채널A, 조선일보는 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내몰아 돈을 벌려는 재벌들을 위해 민주노총에 대해 왜곡 보도를 일삼고 있다. 민주노총은 적폐 언론들의 왜곡·편파 보도에 맞서 더욱 적극적인 투쟁을 벌이겠다”라고 결의하고 있다. 박재영

2015년, 박근혜 정권과 상고법원 설치를 거래하던 양승태 대법원은 박정희의 딸인 박근혜에게 잘 보이려는 듯 동아일보의 주장을 받아들여 사과와 보상을 권고한 진실화해위원회 판결을 뒤집었다. 동아일보는 당시 자유언론 운동을 사주와 간부들이 주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민행동은 동아일보의 주장은 완전한 거짓말이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가 발행한 <1970년~1980년 동아일보사사 권4>를 보면 1974년(4천687만 원)과 1975년(1억2천817만 원)에 흑자를 기록했다. 심지어 대량해직 이듬해인 1976년에 순이익은 두 배 늘어 2억4천191만 원에 달했다.

시민행동은 “1936년 베를린 올림픽 손기정 선수 일장기 말소 사건으로 해고된 항일 기자들은 해방을 맞이하고도 복직하지 못했다. 1975년 언론자유를 위해 싸우다 해직된 기자들도 복직하지 못했다”라고 지적했다.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기자회견에서 2015년 대법원판결에 대해 “박근혜 정권과 사법부, 언론의 야합”이라고 규정하며 “역사 왜곡은 지금도 진행 중이다”라고 규탄했다.

김종철 동아투위 위원장은 “동아일보 100년 역사에서 유일한 자랑은 자유언론수호투쟁”이라며 “이제라도 친일과 친독재, 친재벌, 반민족, 반민중, 반통일의 역사를 사죄하라”라고 꾸짖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