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 현대중공업 재벌의 아들 정기선 삼대 세습을 반대하는 노동자와 시민들이 국민연금 등 공공연기금이 현대중공업 주주총회에서 법인분할 안건에 반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금속노조와 민주노총, 재벌 특혜 대우조선 매각 저지 전국 대책위원회가 5월 27일 서울 충정로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 앞에서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법적 분할 반대 공적 연기금 의결권 행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금속노조와 민주노총, 재벌 특혜 대우조선 매각 저지 전국 대책위원회가 5월 27일 서울 충정로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 앞에서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법적 분할 반대 공적 연기금 의결권 행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임연철

노동자와 시민들은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은 정몽준 사주 일가의 삼대 세습을 위해 국민경제에 피해를 줄 사안이다”라고 지적하고, “국민연금이 공공성을 고려해 법인분할에 반대표를 던져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국민연금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 연금적립금 손실을 예상했으나, 삼성의 이재용 삼대 세습을 뒷받침하기 위해 합병에 손을 들어줬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기업결합 심사도 통과하지 않았는데 현대중공업은 주주총회에서 이와 관련한 사항을 미리 의결하려 한다. 법도 논리도 모두 옳지 않다”라며 “국민연금이 막 나가는 재벌의 회사 분할합병에 맞서 제대로 의결권을 행사해야 한다. 사회 전체의 이익을 고려해 국민의 투자금을 운용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김호규 위원장은 “현대중공업 주주총회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막겠다. 현대중공업 법인 분리는 경제민주화에 역행하는 재벌세습 꼼수에 불과하다”라며 “금속노조는 30일과 31일 노동자의 분노와 조선산업에 대한 진정한 대안을 보여주겠다”라고 밝혔다.

▲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이 5월 27일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법적 분할 반대 공적 연기금 의결권 행사 촉구 기자회견’에서 “현대중공업 주주총회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막겠다. 현대중공업 법인 분리는 경제민주화에 역행하는 재벌세습 꼼수에 불과하다. 금속노조는 30일과 31일 노동자의 분노와 조선산업에 대한 진정한 대안을 보여주겠다”라고 밝히고 있다. 임연철

기자회견에 참여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조합원들은 공공연기금이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안건에 반대 의사를 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조선소 노동자들은 현대중공업 법인분할과 대우조선 인수 추진이 정몽준 재벌의 사익추구와 회사재산 빼돌리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공운수노조, 공무원노조, 대학노조, 전교조 대표자들이 기자회견에 참석해 “공무원연금과 사학연금은 재벌 살찌우기에 나서지 말고, 노동자의 일자리와 가입자의 미래를 위해 의결권을 행사해야 한다”라고 호소했다.

▲ 변희영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이 5월 27일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법적 분할 반대 공적 연기금 의결권 행사 촉구 기자회견’에서 “공무원연금과 사학연금은 재벌 살찌우기에 나서지 말고, 노동자의 일자리와 가입자의 미래를 위해 의결권을 행사해야 한다”라고 호소하고 있다. 임연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과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 대표자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은 대한항공 대표선임과 삼성물산 합병 문제만큼 재벌개혁을 위해 중요한 사안이다”라고 강조하고, 시민들에게 상세하게 알리겠다고 밝혔다.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국민연금은 현대중공업 주식 661만 주, 사학연금은 13만 주, 공무원연금은 8만 주를 갖고 있다. 국민연금, 사학연금, 공무원연금의 지분을 합치면 현대중공업 전체 주식의 10%를 차지한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