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각층 사회 원로와 시민·사회·종교단체 대표들이 ‘늙은 노동자의 단식과 농성’에 연대 활동으로 호응했다. 이들은 정리해고제를 도입했던 더불어민주당 정부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콜텍 등 장기투쟁 사업장 문제 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사회 원로와 시민·사회·종교단체 대표자들은 4월 9일 청와대 앞에서 ‘콜텍 정리해고 13년, 문재인 정부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콜텍 정리해고 문제 해결에 문재인 정부가 나서 달라고 촉구하는 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124개 단체 247명의 사회원로와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대표자들이 서한에 서명했다.

▲ 사회 원로와 시민·사회·종교단체 대표자들이 4월 9일 청와대 앞에서 ‘콜텍 정리해고 13년, 문재인 정부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임연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지난 1997년 민주당 정부는 국가 부도 사태에 따른 IMF의 요구라며 정리해고제를 도입했다. 한국은 2001년 8월 차입금을 모두 조기 상환하며 IMF 체제를 벗어났다. 그런데도 정부와 사법부 등은 IMF를 핑계로 만든 정리해고 요건을 점점 완화해 왔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정리해고 요건과 절차를 더 엄격하게 개정해 고용을 보호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집권 2년이 되도록 정리해고제를 폐지하거나 보완하지 않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사회단체 대표자들은 “문재인 정부는 국내 공장을 폐쇄하고 해외로 떠난 콜텍 자본에 국민 세금을 퍼붓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정부는 2012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세계 일류상품’으로 콜텍 기타를 선정해 기술과 디자인 개발, 금융, 인력, 해외 마케팅 등을 일괄 지원하고 있다.

▲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이 4월 9일 ‘콜텍 정리해고 13년, 문재인 정부 해결 촉구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부는 말로만 적폐 청산하겠다고 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당장 콜텍 정리해고를 적폐 청산 1호 과제로 지정하고 해결에 나서라”라고 촉구하고 있다. 임연철

이들은 “최장기 정리해고 사업장 콜텍 노동자들이 겪는 13년 고통의 원흉은 민주당 정부가 만든 정리해고제다”라며 문재인 정부가 책임지고 콜텍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은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부는 말로만 적폐 청산하겠다고 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당장 콜텍 정리해고를 적폐 청산 1호 과제로 지정하고 해결에 나서라”라고 호통쳤다.

종교계를 대표해 발언에 나선 박상훈 신부(천주교 남자수도회 장상협의회 정의평화환경위원회 위원장)는 “우리 사회가 더 온전한 사회가 되려면 약자들이 함께 어울려 살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박상훈 신부는 “콜텍 문제는 의지의 문제다. 정부가 의지를 가지면 해결할 수 있다”라며 문재인 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 사회 원로와 시민·사회·종교단체 대표자들은 4월 9일 청와대 앞에서 ‘콜텍 정리해고 13년, 문재인 정부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콜텍 정리해고 문제 해결에 문재인 정부가 나서 달라고 촉구하는 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124개 단체 247명의 사회원로와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대표자들이 서한에 서명했다. 임연철

정병욱 변호사(민변 노동위원회 위원장)와 정윤희 문화민주주의실천연대 공동운영위원장,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소장도 각각 법조계와 문화예술계, 인권단체를 대표해 문재인 정부가 콜텍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촉구했다.

박영호 콜텍 사장은 지회의 부당해고에 대한 사과와 복직, 정당한 배상 요구를 계속 거부하고 있다. 박영호 사장은 “단식과 농성 때문에 기업 이미지가 훼손돼 금전 피해가 크다”라며 임재춘 조합원이 29일째 단식 중인 농성장을 치우라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