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가 6월 27일 국회에서 현대중공업이 강행 중인 구조조정을 비판하고, 해양사업부 소속 5,000여 노동자의 고용안정 대책 수립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6월 27일 기자회견에서 현대중공업 자본이 노조와 협의 없이 해양플랜트 부분 무급휴직과 구조조정 계획을 내놨다고 비판했다. 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전환배치, 순환휴직 등으로 고용을 유지할 방법이 있다”라며, “현대중공업 자본은 무급휴직을 유도하기 위한 조합원 협박을 멈추라”라고 요구했다.

박근태 노조 현대중공업지부장은 “현대중공업이 신인도와 해양플랜트 사업 지속에 대한 고려 없이 22일 돌연 해양사업부 사업 중단을 발표했다. 무분별한 강제 희망퇴직으로 이미 1천여 명이 회사를 떠났는데, 또 해양사업부 노동자 5,000여 명이 벼랑 끝에 몰렸다”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 노조 현대중공업지부가 6월 27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현대중공업 자본이 노조와 협의 없이 해양플랜트 부분 무급휴직과 구조조정 계획을 내놨다고 비판했다. 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전환배치, 순환휴직 등으로 고용을 유지할 방법이 있다”라며, “현대중공업 자본은 무급휴직을 유도하기 위한 조합원 협박을 멈추라”라고 요구했다. 노조 현대중공업지부가 5월 29일 2018년 임단협 출정식을 열고 있다. 지부 제공

박근태 지부장은 “현대중공업지부는 회사에 52시간 노동제 도입, 자회사 파견, 물량 확보 조선사업부로 일자리 나누기 등 대책을 마련 촉구한다”라며 “현대중공업이 벌이는 구조조정은 정규직 내몰고 비정규직으로 현장을 채우려는 흉계에 불과하다”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부가 조선산업 발전·유지 정책을 내놓지 않고, 자본이 벌이고 있는 구조조정을 방관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황우찬 노조 사무처장은 “6.13 지방선거 결과는 더불어민주당의 승리가 아니다. 수구 정당을 내쫓기 위한 국민의 선택이었다”라며 “더불어민주당이 재벌을 위해 조선 노동자 쫓아내기 정책을 지속하면 금속노조가 중심에 서서 국민에게 문재인 정권의 속내를 폭로하고, 저지하겠다”라고 경고했다.

김종훈 민중당 국회의원은 “조선 노동자들이 어려운 상황인데 현대중공업이 또 구조조정을 발표했다. 해양사업부 5천여 노동자가 구조조정 대상이다. 울산 동구가 초토화될 수 있다”라며 “중앙정부와 울산시 등 지자체는 현대중공업 상황을 구경만 하고 있다. 고용문제는 노사정 공동의 과제로 삼아 해결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기자회견에서 현대중공업 자본이 ‘노동자의 높은 임금이 해양플랜트 경쟁력 감소의 원인이다’라고 떠드는 주장을 반박했다. 지부는 “해양플랜트 부문 경쟁력 감소는 비정규직 중심의 고용구조, 불안정한 생산관리, 공정 지연과 하자 발생이 원인이다”라고 밝혔다. 지부는 “안정적으로 일하는 숙련 조선 노동자 확보가 더 중요한 상황이다”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