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대구지부 이래오토모티브지회와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가 300여 명 규모의 희망퇴직을 공고한 이래 자본의 구조조정 계획을 규탄하고, 대구광역시에 한국지엠 부품사 지원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 민주노총 대구본부와 노조 대구지부 이래오토모티브지회가 5월16일 대구시청 앞에서 이래오토모티브 구조조정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지회 제공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5월 16일 대구시청 앞에서 ‘경영부실·노사합의 파기 규탄·대구시의 한국지엠 부품사 지원방안 마련 촉구, 이래오토모티브 구조조정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래오토모티브는 4월 23일, 5월 8일 두 차례에 걸쳐 300여 명 규모의 희망퇴직을 공고했다. 회사는 퇴직대상자를 정하고, 개별 면담을 통해 희망퇴직을 요구했다. 회사는 희망퇴직을 거부하는 조합원은 무급휴직 시키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 5월16일 이래오토모티브 구조조정 반대 기자회견에서 장세은 노조 이래오토모티브지회장이 사측의 희망퇴직과 무급휴직을 동원한 구조조정을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지회 제공

장세은 노조 이래오토모티브지회장은 “회사가 지엠 사태를 빌미로 희망퇴직을 밀어붙이고 있다. 조합원들에게 사직을 요구하며 겁박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장세은 지회장은 “정부와 지자체는 사측의 불법과 탈법을 감시해야 할 책임이 있다. 이래오토모티브 상황을 대구시가 관심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라며 “지회는 4년 동안 양보했지만 돌아온 건 희망퇴직 요구였다. 지회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구조조정을 막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5월 16일 이래오토모티브지회 조합원들이 대구시청 앞에서 희망퇴직 철회를 요구하는 펼침막을 들고 있다. 지회 제공

노조 이래오토모티브지회는 사측과 맺은 단체협약에 2015년부터 10년간 희망퇴직, 무급휴직, 정리해고하지 않는다는 조항이 있다고 밝혔다. 지회는 사측이 약속을 어기고 정리해고에 나서자 단체협약 위반 혐의로 대구지방고용노동청에 고소했다.

이길우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장은 “권영진 시장과 노동부가 대구에 있는 지엠 협력업체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대책을 세워야 한다”라며 “대구경북 지역 89개의 지엠 협력업체와 노동자의 생명이 걸렸다”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