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 12월21일 민주노총과 함께 ‘박근혜 정부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아래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특검)’에 박근혜,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을 3자 뇌물제공과 업무상 배임죄로 고발했다.

이번 고발에 노조를 대표로 현대자동차지부, 기아자동차지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지부·지회,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등 19개 단위가 참여했다.

민주노총과 노조는 이날 오전10시 고발에 앞서 서울 대치동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특검 사무실 앞에서 ‘박근혜- 재벌총수에 대한 뇌물죄 철저수사 촉구, 재벌총수 뇌물죄 고발장 접수 기자회견’을 열었다.

▲ 12월21일 민주노총과 노조 대표자들과 노조파괴 사업장 조합원들이 ‘박근혜 정부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 앞에서 ‘박근혜- 재벌총수에 대한 뇌물죄 철저수사 촉구, 재벌총수 뇌물죄 고발장 접수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등에 뇌물을 주고 노동개악 등을 청탁한 재벌총수 등을 구속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신동준

김상구 노조 위원장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가장 큰 피해자는 노동자”라며 “재벌회장들은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은 채 사면됐고 그 뿌리가 자식들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번에야 말로 철저히 수사하고 처벌하여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고발취지를 설명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직무대행은 “국회 청문회에 나온 재벌들은 하나같이 모른다고 발뺌한다. 재벌이 바친 8백억원이 넘는 뇌물을 받은 박근혜는 노조파괴와 노동탄압, 경영세습을 보장해 주고 파견법 확대와 노동개악을 약속한 사실이 낱낱이 드러났으니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12월21일 ‘박근혜- 재벌총수에 대한 뇌물죄 철저수사 촉구, 재벌총수 뇌물죄 고발장 접수 기자회견’을 마친 송영섭 노조 법률원장, 김상구 위원장, 이상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 직무대행(사진 왼쪽부터)이 특검 사무실에 고발 접수를 위해 들어가고 있다. 신동준

민주노총은 기자회견문에서 “박근혜는 현대차 정몽구에게 128억원, 삼성전자 이재용에게 204억원, 김승연은 한화그룹 회장은 25억원을 출연하게 하고 동액 상당의 뇌물을 공여하게 했다” 며 박근혜와 재벌총수를 3자 뇌물공여죄와 업무상 배임죄의 공동정범으로 고발하고 철저히 수사해 엄벌에 처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박근혜 게이트 본질은 ‘박근혜-최순실-재벌’이 공모한 범죄”라며 “드러난 범죄를 밝히고 범죄자를 처벌하지 못한다면 특검 또한 공범세력이다. 특검은 촛불혁명에 나선 민심이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는 고발장을 특검에 접수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