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언론이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에 대한 무분별한 왜곡․비방 보도를 내보내고 있다.

조선일보는 ‘귀 막은 귀족노조…‘고용세습’ 개선 않고 묵묵부답’이라는 9월26일자 인터넷판 기사를 올렸다. 조선일보는 ‘장기 불법 파업과 공장 점거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갑을오토텍’에서 2012년부터 6명이 ‘고용세습 단체협약’에 따라 입사했다며 ‘처벌 수위가 낮아 고용세습 관행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갑을오토텍지회에 조합원이 산업재해로 사망한 경우에 한해 특별채용 규정이 있지만 이 조항으로 채용이 이뤄진 경우는 없다. 2014년 사망한 조합원 자녀 한 명을 산재신청하지 않는 조건으로 채용했을 뿐이다.

2012년 이후 갑을오토텍 생산직 입사자는 모두 110명이다. 이중 박효상 전 대표이사가 채용한 이른바 ‘노조파괴 용병’이 59명이다. 지회는 신규채용 시 공개채용 절차 준수를 요구했고 조선일보가 언급한 6명은 모두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해 공개채용 된 조합원 친인척이다.

노사관계가 대립적인 회사에서 친인척이 조합원이면 입사에 불리할 수밖에 없다. 조선일보의 해당 기사는 ‘귀족노조’, ‘고용세습’, ‘불법파업’ 등 노조를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단어를 동원한데다 기사 작성 시 기본적으로 확인해야할 사실관계조차 악의적으로 왜곡했다.

이름이 생소한 각종 인터넷 경제지들은 갑을오토텍이 ‘노조 불법 파업’으로 여신한도가 축소되고 ‘부도직전’에 내몰리고 있다며 갑을오토텍이 뿌려대는 자료를 사실 확인 없이 인용 보도하고 있다.

갑을오토텍지회는 정상 절차를 밟아 쟁의권을 확보한 상태다. 갑을오토텍은 대전고등법원이 단체교섭에 응하라고 명령했음에도 이를 어기고 매회 1백만원의 강제금을 물면서 지회가 요구하는 성실교섭과 합의사항 이행을 거부하고 있다. 갑을오토텍 스스로 지난해 노조파괴에 이어 올해 극단적인 갈등관계를 고집해 은행권 신용을 떨어뜨린 셈이다.

보수경제지들이 받아 쓴 ‘협력사 줄도산’ 보도 역시 ‘줄도산’이라는 자극적인 단어로 왜곡한 노조혐오 기사다. 갑을오토텍 하청사들은 기존 납품량은 유지한 채 납품 장소만 사외창고로 바꿔 공급하고 있다.

지회는 야당 의원이 다수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박효상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할 위기에 처하자 동정 여론 조성을 위해 이 같은 왜곡․비방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보고 강경한 법적, 제도적 대응을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