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경남지부(지부장 홍지욱)가 7월13일 경남도청 앞에서 ‘조선산업 위기 주범 정부 규탄과 책임 전면화,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 경남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고 정우상가까지 행진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조선산업 노동자의 분노를 드러내고 공동투쟁을 결의하고, 7월22일 총파업도 함께 결의했다. 결의대회에 2천명의 조합원이 집결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한광호 열사투쟁을 벌이고 있는 김성민 유성기업영동지회장이 참석해 열사투쟁에 함께해 달라고 호소했다.

 

조선노동자, 올해는 함께 싸우자

조합원들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조선업을 향한 대책없는 구조조정을 전개하고 있는 정부를 규탄하고 조선 노동자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 7월13일 노조 경남지부가 경남도청 앞에서 '조선산업 위기 주범 정부 규탄과 책임 전면화,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 경남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경남지부 제공

강기성 성동조선지회장은 “정부는 대책없는 구조조정을 내질렀고, 채권단은 회사가 죽거나 말거나 자기 밥그릇을 챙기고, 회사는 노동자 짜르기에 혈안이 되어 있다”며 “수주물량이 있는데도 RG를 발급하지 않아 성동조선을 고사시키고 있다”고 분노를 토했다.

강기성 지회장은 “올해는 조선 노동자들이 다 같이 싸워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두고두고 후회할 것”이라며 투쟁을 독려했다.

고민철 STX조선지회장은 “정부는 2,700명의 조합원과 9만여명의 직간접 노동자의 생계가 달려있는 STX조선을 반드시 회생시켜야 한다”며 “STX조선 기업회생 결과가 나오는 9월9일에 앞서 10만 서명운동 전개 등 지역에서 투쟁을 하고 있다”고 밝히고 함께 투쟁해 달라고 호소했다.

현시한 대우조선해양노조 위원장은 “정부와 자본이 만든 언론기사가 거짓선동을 하며 대우조선 노동자들을 도둑으로 매도하고 있다”며 “노동자 저임금 정책으로 일관하며 노동자의 고용을 불안하게하고 조선산업을 망치는 정부 정책을 바로 잡아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7월13일 경남지부 조합원들이 도청 앞 결의대회를 마치고 정우상가를 향해 행진하고 있다. 경남지부 제공

결의대회 참가대오는 조선산업 위기 책임 규명을 요구하고, 책임자를 규탄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도청에서 정우상가까지 행진하며 조선산업 불황을 야기하고, 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반노동 정책으로 일관하는 박근혜 정권을 규탄했다.

 

더 이상 잃을 것 없다

행진을 마친 조합원들은 상정우상가에서 결의대회를 이어가며 7월22일 총파업 상경투쟁의 결의를 모았다.

이날 지부 결의대회에 참석한 오상룡 노조 사무처장은 “박근혜 정부는 경제위기라면서 성실하게 일한 노동자를 자르는 정책이 위기 극복 방법이라 한다. 해결책부터 틀렸다”며 “재벌부터 혁신하고 독점자본 경제를 개혁해야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홍지욱 노조 경남지부장은 “위기에 빠진 조선소를 살려내지 못하는 원인은 박근혜 정부의 정책실패 때문이다”며 “노동자는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 7월22일 총파업을 넘어 9월 정기국회까지 투쟁을 이어가자. 중단 없는 투쟁으로 다같이 잘사는 나라 만들자”고 호소했다.

▲ 7월13일 경남노동자대회에 참가한 김성민 유성기업영동지회장이 한광호 열사 영정 팻말을 들고 경남지부 조합원들과 함께 행진하고 있다. 경남지부 제공

노조 경남지부는 7월 총파업 조직화를 위해 현장순회, 현장교육, 간부 간담회를 벌이고 있다. 쟁의권을 확보하지 못한 사업장에서도 현장간담회 등을 전개하며 7월22일 총파업 조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2일 총파업을 앞두고 7월20일 경남 통영에서 ‘조선 노동자 살리기 대회’를 열어 조선업 회생 대책을 요구할 계획이다.

 

엉망된 경남도정, 홍준표 지사가 책임져야

이날 결의대회에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불법 행정 책임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에 돌입한 여영국 도의원이 참석했다. 홍준표 도지사가 박종훈 교육감 소환 서명운동을 일으키고 허위서명을 지시한 몸통이었다는 사실이 점점 드러나고 있다. 여영국 도의원이 홍준표 도지사의 책임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에 들어가자 홍준표 도지사가 여 의원을 향해 “쓰레기”라고 발언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

여영국 도의원은 “박종훈 교육감 소환운동의 결론은 허위서명 운동이라는 사실이다”라며 “이 사건으로 28명이 기소됐고, 많은 도민이 범죄자가 됐다. 이번 사건의 배후에 있는 홍준표 지사가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