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맞아 제일 먼저 해고 직격탄을 맞고 있는 조선 하청노동자들이 생존을 위해 나섰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는 6월8일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소 하청노동자의 대량해고를 중단하고 정부와 국회가 조선산업에 만연한 불법 다단계 하청구조 개혁과 원청사 책임성 강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 민주노총과 금속노조가 개최한 6월8일 국회 정문 앞 기자회견에서 조선소 하청노동자가 '임금체불', '구조조정'이라고 쓴 폭탄 모형을 들고 서 있다. 김형석

이날 기자회견에 울산, 거제·통영·고성, 목포의 하청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 10여명이 작업복을 입고 참여했다.

이 노동자들은 실업을 전제로 구조조정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와 국회가 나서 원청 사업주가 고용안정 기금 조성하도록 강제하고, 하청업체 말고 노동자를 직접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규모 인적 구조조정을 부추기는 위기의식 조장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 노동자들은 ▲부실경영 책임자 처벌 ▲원청사 책임성 강화 ▲탈세, 비리 온상 악용 다단계 하청 물량팀 사용 금지를 요구했다.

기자회견에서 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 하창민 지회장은 “대량해고와 중대재해 반복은 이제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며 “2013년부터 수천 명씩 잘려나가고, 한 해 평균 세 명씩 죽어 나갔다”고 분개했다.

하창민 지회장은 “이지경이 되도록 과연 누가 책임졌나”라고 물으며 “죽어가는 환자에게 감기약 먹이고 반창고 붙이는 꼴이다. 하청중심 생산구조를 뜯어 고치고, 노동 3권 보장 대책을 꼭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는 6월8일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소 하청노동자 대량해고를 중단하고 정부와 국회가 조선산업에 만연한 불법 다단계 하청구조 개혁과 원청사 책임성 강화에 나서라고 촉구하고 있다. 김형석

거제·통영·고성 조선소 하청노동자살리기 대책위원회 이승호 집행위원장은 “조선소 다단계 불법 하청구조가 체불임금을 양산한다”고 지적하며 “정부와 국회는 다단계 불법 고용구조의 원흉인 물량팀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노조 광주전남지부 서남지역지회 조기형 지회장은 “대불공단에서 지난해 임금체불액이 167억원이라는 통계가 있다”며 “하청의 하청, 재하청의 도급 물량을 받는 대불공단에서 임금체불과 산업재해가 만연해 있다”고 고발했다. 조기형 지회장은 “직고용이 없는 한 어떤 지원도 소용없다. 하청노동자와 투쟁해 권리를 찾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조선소 하청노동자 공동요구안으로 ▲대량해고 구조조정 중단과 총고용 보장 ▲원청 책임성 강화 ▲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하청 노동자 해고에 대한 국가차원 방안마련 등 13개 항목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