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민주노총 조합원 1,500여명이 1월27일 태화강역에서 ‘노동개악 저지, 행정지침 분쇄, 민주노총 총파업 울산대회’를 열고 노동부 양대지침에 불복종하기로 결의했다. 노조 울산지부 모든 사업장이 파업을 벌이고 500여명의 조합원이 결의대회에 참가했다.

권오길 민주노총 울산본부장은 대회사에서 “박근혜 정부는 노동자와 대화할 생각이 없는 불통정부, 독재정부라는 사실을 드러냈다”며 “현장에서 땀 흘려 일하는 노동자를 현실을 모르면서 저성과자로 몰아세우는 몰염치한 정부를 가만두면 안 된다”고 규탄했다.

▲ 1월27일 ‘노동개악 저지, 행정지침 분쇄, 민주노총 총파업 울산대회’를 마무리한 조합원들이 울산 시내 행진에 나서고 있다. 울산=성민규

권오길 본부장은 “박근혜는 10대 공약 중 하나도 지키지 않았다. 보육비, 등록금이 치솟고 일자리마저 없어지고 있다”며 “박근혜가 대표 저성과자다. 국민의 힘으로 반드시 박근혜를 해고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수열 노조 울산지부장은 “정부가 노동부 지침을 통해 취업규칙을 사장 마음대로 바꾸려 한다. 근로기준법 23조가 막고 있는 정리해고의 문을 열려고 한다”며 “양대지침은 노조를 무력화하려는 위법한 지침이다”라고 강조했다. 강수열 지부장은 “양대지침 폐기를 위해 투쟁에 나서야한다. 노동자들이 노동부 지침 불복종선언을 조직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 1월27일 ‘노동개악 저지, 행정지침 분쇄, 민주노총 총파업 울산대회’에 참여한 조합원들이 행진하구호를 외치고 있다. 울산=성민규

전교조 조합원이 무대에 섰다. 정부는 전교조에 교원이 아닌 해고자가 가입했다는 이유로 ‘노조 아님’ 통보를 했다. 고등법원이 1월21일 판결을 통해 정부의 통보를 뒷받침 하고 있는 상황이다.

권정오 전교조 울산지부장은 “정부가 노동조합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싸우다 해고당한 사람들을 내보내지 않으면 전교조의 법적지위를 박탈하겠다고 한다”며 “사법권력은 독재권력에 맞서 세운 전교조를 반역사적이고 폭력적인 판결로 벼랑으로 내몰고 있다”고 법외노조 판결을 규탄했다.

▲ 1월27일 ‘노동개악 저지, 행정지침 분쇄, 민주노총 총파업 울산대회’를 시작하며 조합원들이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울산=성민규

권정오 지부장은 “전교조는 권력의 강요를 거부하고 법외노조의 길을 선택하겠다. 여기 계신 조합원들이 박근혜 정권을 퇴진시켜 전교조 재기의 단초를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조합원들은 대회를 마무리하고 태화강역에서 현대백화점 사거리까지 행진했다. 조합원들은 노동부 지침이 울산노동자들을 자유롭게 해고하고 임금을 삭감할 수 있는 조치라고 선전하며 울산시민들이 위법한 정부지침에 맞선 민주노총의 투쟁을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