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박근혜 정부 ‘노동시장 구조개선’ 정책을 밀어붙이기 위한 노사정위원회(아래 노사정위) 합의 시한을 나흘 앞둔 3월26일 긴급 대응투쟁 계획을 발표하는 등 행동에 나섰다.

민주노총은 26일 오후 노사정위원회가 입주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노사정 논의 중단 촉구 와 긴급 대응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 민주노총이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 시한을 나흘 앞둔 3월26일 긴급 대응투쟁 계획을 발표하는 등 행동에 나섰다. 투쟁계획 발표 기자회견 참여 노동자들이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형석

민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노사정위 막판 야합을 저지하고자 즉각 대응태세에 돌입할 것임”을 알리고 “4월 총파업과 5월 총궐기로 정부 반노동정책을 심판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정부 노동시장 구조개악 등 반노동정책은 국민과 약속을 가장한 재벌과 약속”이라며 노동시장 구조개악 논의 중단과 노사정위 해체를 촉구했다.

▲ 3월26일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사정위를 규탄하는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이경자 노조 부위원장은 “양대노총 제조공투본이 준엄히 경고한 지 보름밖에 지나지 않았다”며 “노사정위에 노동자 대표라며 들어가 이야기하는 이들은 누구를 대표하는지 생각해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형석

김종인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박근혜 정권이 계속 노사정위를 들러리 세워 노동자 죽이기로 일관한다면 민주노총은 조직의 명운을 걸고 총파업으로 맞설 것이며 모든 책임은 박근혜 정권과 자본에 있다”고 경고했다.

이경자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양대노총 제조공투본이 노사정위의 기만적 논의를 규탄하며 박근혜 정부에 준엄히 경고한 지 보름밖에 지나지 않았다”며 “노사정위에 노동자 대표라며 들어가 이야기하는 이들은 누구를 대표하는지 생각해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3월26일 기자회견에 참가한 민주노총 산별대표자들이 노사정위 앞에서 농성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노사정위원회 논의 시한 다음날인 4월1일까지 노사정위 앞에서 16개 산별 조직이 참여하는 농성에 돌입하고 전국에서 총파업 실천단을 중심으로 대정부 규탄투쟁을 전개한다. 김형석

민주노총은 노사정위 논의 시한인 31일까지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16개 산별 조직이 참가하는 농성에 돌입하고 전국에서 총파업 실천단을 중심으로 대정부 규탄투쟁을 전개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28일 ‘공적연금 강화 공무원연금 개악저지’ 집회를 개최하고 31일 전체 가맹‧산하 조직이 참가하는 1박2일 대규모 상경투쟁도 계획하고 있다.

노사정위는 지난해 12월23일 민주노총과 금속노조가 반대하는 ‘노동시장 구조개선’의 원칙과 방향이 담긴 기본 합의문을 채택했다. 노사정위는 오는 31일까지 노동시장 이중구조, 임금·근로시간, 정년 연장, 사회안전망 확충 등 우선 과제 합의를 시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