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 '수사권·기소권 보장한 세월호 특별법' 쟁취 단식 중인 김영오 조합원(노조 충남지부 명신지회 소속)을 살리고 특별법 제정을 위한 투쟁에 나선다.

김영오 조합원은 세월호 참사로 딸을 잃은 유가족이다. 김영오 조합원은 단식 40일째인 8월22일 상태가 급격히 나빠져 유가족들이 병원으로 옮겼다. 김영오 조합원은 대통령 면담과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병원에서도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 8월26일 광화문 광장에서 금속노조 위원장과 노조 중앙집행위원들이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과 특별법 제정을 위한 박근혜 대통령 결단을 촉구하는 투쟁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김형석

노조는 8월26일 35차 중앙집행위원회의(6차 쟁의대책위원회)에서 임단투 파업과 연동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노조는 27일 지역지부를 중심으로 네 시간 임단투 파업을 벌인다. 이날 경기지부 조합원들은 15시 광화문 광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대회를 연다.

이어 28일, 노조는 통상임금 확대 적용을 요구하며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한 뒤 전체 조합원이 17시30분 광화문 광장에서 진행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 민주노총 결의대회에 결합한다. 이날 현대자동차지부와 기아자동차지부는 여섯 시간 파업을 벌이고 상경해 투쟁을 벌인다. 현대기아차그룹 계열사 노조 지회들도 투쟁에 결합한다. 결의대회 규모는 현대차지부, 기아차지부 각각 7,000명과 계열사지회 3,000명, 모두 17,000명.

▲ 8월26일 광화문 광장에서 전규석 위원장은 "김영오 조합원에 관한 흑색선전이 난무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있다"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수사권, 기소권을 보장하는 특별법 제정을 위해 유가족들과 함께 싸우겠다"고 밝히고 있다. 김형석

노조는 27일부터 전체 지부 간부와 조합원들이 광화문 농성장 사수 릴레이 농성을 진행한다. 지역별 새누리당 항의 투쟁과 촛불집회도 전개한다.

노조는 26일 중앙집행위원회에 앞서 오전 11시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노조 투쟁계획을 발표했다. 전규석 노조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영오 조합원이 오늘로 단식 44일째다. 금속노조는 김영오 조합원을 살리기 위해 적극 투쟁에 나서겠다. 유가족들이 요구하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보장한 특별법을 제정하기 위해 가족들과 같이 싸우겠다”고 선언했다.

▲ 8월26일 기자회견에서 정규전 노조 경기지부장이 “얼마 전 만난 유가족은 이제 믿을 곳은 민주노총 밖에 없다고 했다. 금속노조가 민주노총의 선봉이다. 임단협 기간이지만 세월호 투쟁에 적극 나서자”고 호소하고 있다. 김형석

전규석 위원장은 “단 한명도 구하지 않은 박근혜 정권이 이제 희생자들의 가족까지 죽이려 한다. 일부에서 김영오 조합원이 금속노조 조합원, 이혼 경력, 전라도 출신 이라서 유가족 자격이 없다는 등 온갖 근거없는 흑색선전을 하고 있다”며 “이 사태를 책임져야 할 박근혜 정권은 아무 책임도 지지 않는다. 정권과 국회 모두 유가족의 요구를 무시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정규전 노조 경기지부장은 “프란치스코 교황은 대통령과 국회가 버린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을 만났다. 가족들 고통 앞에 중립일 수 없었다며 권력자들에게 일침을 가했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정치인들은 교황의 뜻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가족의 외침을 잔인하게 묵살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규전 지부장은 “얼마 전 만난 유가족은 이제 믿을 곳은 민주노총 밖에 없다고 했다. 금속노조가 민주노총의 선봉이다. 임단협 기간이지만 세월호 투쟁에 적극 나서자”고 노조 조합원들에게 호소했다.

▲ 8월26일 광화문 광장에서 금속노조 중앙집행위원들이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해 전국의 조합원들이 순환 상경해 광화문 단식농성장 규모를 키울 것을 결의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형석

광화문 농성장을 지키던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은 금속노조 조합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특별법 제정을 함께 요구해달라고 당부했다. 단원고 2학년7반 오영석군의 아버지인 오병환씨는 “유가족들이 많이 지쳤다. 국회, 광화문, 청와대 앞 농성을 하며 힘들어한다”며 “가족들의 요구는 하나다. 아이들이 왜 죽었는지 진상을 밝히지 전에는 포기할 수 없다. 특별법을 제정하고 정치권도 바꿔야 한다. 금속노조,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가족들과 끝까지 같이 싸워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