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폭거가 합법적 노동조합운동을 벌이는 공무원·철도노동자들에 대한 무자비한 공권력 탄압으로 계속되고 있다.

경찰은 1일 철도노조 김기태 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 15명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해 검거에 나서는 한편 이날 새벽 공무원노조와 철도노조 사무실을 기습적으로 압수수색했다.

영등포경찰서는 오늘(1일) 새벽 6시 경부터 서울 영등포동에 위치한 전국통합공무원노조와 서울지부 등 사무실 2곳에 경찰관 50여 명을 급파, 3시간 이상 현장을 침탈해 각종 회의 자료와 컴퓨터 하드 디스크 17개 등을 압수했다.

경찰은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를 규명한다는 이유를 들어 압수수색을 강행했다. 이들은 “지난달 8일 전공노가 여의도에서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에 참가한 것과 관련 불법성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했다”고 밝히고 있다. 경찰은 공무원노조가 전국노동자대회에 참가한 행위가 불법이라고 판단, 수사를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 1일 새벽 전국통합공무원노조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한 영등포경찰서 소속 수사관들이 서울 영등포시장에 위치한 노조 사무실을 압수수색 한 후 압수한 물품을 꺼내오고 있다. 이명익기자
경찰은 또 노조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민주노총이 주최하는 집회 참여를 독려하는 유인물을 배포한 것이 불법행위라며 이에 대해서도 ‘관련 증거를 확보한다’며 수사 중이다.

공무원노동자들은 공무원 3조직 통합과 민주노총 가입을 성사시켜 지난달 28일 대의원대회를 통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란 이름을 확정, 오늘(1일) 오전 통합노조 설립신고를 예정하고 있었다.

경찰은 철도노조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서울 용산경찰서는 1일 새벽 6시 경부터 2시간 30분 여 동안 용산구 한강로 3가 철도노동조합 본부와 서울지방본부 노동조합 사무실에 들이닥쳐 압수수색을 자행했다.

경찰은 업무방해 등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김기태 노조위원장 등 집행부 9명에 대한 불법파업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김 노조위원장 등을 검거하지는 못했으나 각종 파업관련 자료를 확보, 분석 중이다.

철도노조는 공사 측의 일방적 단협해지 통보 등에 맞서 지난달 26일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 오늘로 파업 엿새째를 맞고 있다. 철도노조는 모든 과정상 합법파업을 진행 중이지만 경찰은 "파업목적이 불법"이라는 애매한 표현으로 철도노동자들의 정당한 파업을 불법시하며 탄압해오고 있다.

▲ 1일 새벽 철도노조와 통합공무원노조 압수수색에 나선 경찰이 체포영장이 발부된 철도노조 지도부를 체포하기 위해 서울 영등포에 위치한 민주노총 사무실을 둘러싼 채 출입자들을 확인하고 있다. 이명익기자
철도노조에 대한 가공할 탄압에도 불구하고 현재 철도노동자 15,000여 명은 각 지부별로 파업투쟁을 힘차게 진행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집결과 산개를 반복하며 파업투쟁을 이어가고 있으며, 오는 2일에는 서울지역 총파업 결의대회가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열리는 등 파업열기는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한편 법률단체들은 오늘 오전 10시 민주노총 1층에서 '철도노조 탄압 규탄 법률단체 기자회견'을 갖는다.
경찰은 철도노조 지도부를 검거한다며 어젯밤부터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건물 앞에 경찰을 배치, 검문검색을 벌이고 있다. / 노동과세계 기사제휴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