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30일 오후 한국노총이 "복수노조 반대"를 내용으로 기습적인 기자회견을 열자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4시 이를 정면으로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은 " 복수노조는 즉각 시행되어야 하며, 전임자 임금지급금지는 철폐되어야 할 악법임을 재확인 한다"며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어 "민주노총은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옳고 그름을 따질 뿐 이해를 따라가지는 않을 것이다"라며 이명박 정권의 노조 말살 정책에 맞서 싸울 것을 다시 한 번 천명했다.

▲ 11월8일 열린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2009년 전국노동자대회'에서 한 노동자가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에게 머리띠를 묶어주고 있다.

 

한국노총 기자회견에 대한 민주노총 입장

 - “복수노조는 즉각 시행되어야 하며 전임자 임금지급금지는 철폐되어야 할 악법임을 재확인 한다”
- “민주노총은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옳고 그름을 따질 뿐 이해를 따라가지는 않을 것이다.” 

1. 복수노조는 유불리를 따지는 이해관계의 문제가 아니라 인권. 평등, 자유 등과 같은 기본적 노동자의 권리에 관한 문제이다. 사업장에서 다소간의 분열소지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게 됨을 믿는 것은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를 잃지 않아야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한국노총이 기존의 입장을 바꾸어 복수노조반대로 돌아선 것은 일관성도 없고 명분도 없다. 깊은 유감을 표한다. 

 2. 전임자 임금지급금지 역시 있을 수 없는 최악의 악법이다. 이것을 노사 자율로 해야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국제적 기준이기도 하다. 이 법의 폐기를 전제하지 않는 어떤 논의도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힌다.  

 3. 한국노총의 이번 입장선회는 양노총의 공조를 불가능하게 만들 뿐 아니라 전체 노동자에게 큰 실망을 안겨주는 행위이다. 민주노총은 어떤 상황에서도 오직 옳고 그름을 따질 뿐 협소한 이해관계를 구하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는 당당히 우리의 길을 갈 것이며 한국노총이 투쟁의 대열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에 연연하지 않는다. 민주노총을 배제한 노사정합의는 아무런 실효성이 없으며 현장의 강력한 반발만 불러올 뿐이다. 

 넓은 의미에서 노동자는 하나이며 투쟁도 하나의 투쟁이어야 한다. 한국노총이 진정한 노동자를 위한 조직으로 거듭나고자 한다면 빨리 투쟁의 대열에 동참하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  

                                                        2009년 11월 30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