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자동차(대표이사 김계수) 사측이 27일 60명의 직원들에게 정리해고를 통보했다. 이미 9일부터 희망퇴직 접수가 시작돼 184여명이 회사를 그만둔 상황이지만 여전히 잉여인력이 있어 정리해고를 강행하겠다는 것. 이에 사측은 26일 2차 희망퇴직을 공고하고, 다음날인 27일 해고 대상자에게 통지서를 발송했다.

▲ 사측으로부터 날라 온 대림차지회 조합원 정리해고 협박 문자.

대상자 60명 가운데 58명은 노동조합 지침에 따라 투쟁에 동참한 조합원들과 조합 간부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쟁의기간 중임에도 지회장을 비롯한 임원 3명과 집행간부 5명 등 전현직 노조 간부 대부분에게 해고가 통보된 것. 이에 경남지부(지부장 허재우)와 대림자동차지회(지회장 이경수)는 “경영상 위기에 따른 정리해고가 아니라 노조파괴용 정리해고”라며 반발하고 있다.

해고 통보 과정에서 인권침해가 자행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관리자가 해고통지서를 전달하기 위해 공포분위기를 조성하며 문을 열 것을 강요한다거나, 조합원이 뇌출혈로 쓰러져 있는 병원까지 방문해 심리적 고통을 줬다는 것이다. 혼자 집을 지키던 여학생은 관리자가 대문을 계속 흔들고 발로 차는 바람에 놀라서 울며 아버지에게 전화를 하기도 하는 등 위협적인 행동도 서슴없이 자행됐다는 전언이다.

▲ 11월24일 공장 앞에서 대림자동차지회조합원들과 경남지부 간부들이 출근선전전을 벌이고 있다.

한편, 대림자동차지회에 따르면 ‘이번 파업은 불법이므로 11월30일자로 개인 자산과 급여에 대한 가압류를 신청하겠다’는 내용의 대표이사 담화문이 공고된 것으로 알려져 사측의 공세가 좀처럼 수그러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회 역시 물러서지 않을 태세다. 이경수 지회장은 “노동조합이 줄기차게 고용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내 놓았지만 사측은 오로지 노조파괴와 정리해고만 고집해 왔다”며 “해고자 명단까지 나온 마당에 노동조합은 모든 것을 걸고 대림자본에 맞설 수밖에 없다”고 투쟁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